켈리의 상업용 부동산 스토리

내용증명양식 인터넷 우체국에서 작성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빌딩공작소입니다.

 

실생활에서 많이 들어본 단어 중 하나가 내용증명일 듯합니다.

부동산 영역에서는 월세 체납, 명도 등의 경우에 내용증명을 활용하고는 합니다.

그 자체로 법적인 효과를 갖고 있는 건 아닙니다만, 심리적 압박의 효과를 위해서 유효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물론 내용증명만으로도 원만히 합의가 되는 경우도 많기에 많이들 활용하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럼 오늘은 내용증명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내용증명은 의사표시의 한 방법으로 문서를 통해 의사를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그 자체가 법적인 효력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고 법적 절차 이전 의사통지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때로는 양날의 검이라고도 할 수 있는 건, 내용증명을 통해 심리적 압박을 가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상대방으로 하여금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내용증명이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문자 등을 통해서도 의사 통지를 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내용증명을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신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을 통해 발송된 내용증명은 발송의 사실뿐 아니라 그 내용까지도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양식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명확하게 정해진 양식이 있는 건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기재되는 내용은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실제로 1년 전 진행했던 내용증명 발송 내용을 일부 삭제한 내용입니다.

발신인과 수신인 그리고 첨부 서류로 구성된 양식이었고, 총 4장으로 발송하였기 때문에 서류 간에 계인을 찍었습니다.

위 양식대로 참고해서 진행해도 큰 무리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내용증명은 총 3부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내용증명 발송방법 2가지

내용증명은 우체국 직접 방문과 인터넷 우체국을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방문 접수할 때는 위에서 작성된 총 3부의 서류를 봉투에 봉하지 않고 우체국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접수된 서류는 수신인에게 1부 발송, 우체국이 1부 3년간 보관, 그리고 발송자가 1부 보관하게 됩니다.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그럼 인터넷으로 내용증명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편 - 증명 서비스 - 내용증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회원, 비회원으로 모두 업무가 가능하지만 자주 이용할 거라면 회원 가입을 해두는 편이 편리하겠죠.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대략적인 인터넷 작성법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 두셔야 할 내용은 문서 여백입니다.

상하좌우 여백이 각각 정해져 있는데, 내가 작성해둔 문서가 저 여백에 맞지 않으면 업로드가 되지 않으니 미리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되고, 업로드 가능한 파일은 오피스 양식과 PDF입니다.

JPG나 PNG 등 이미지 파일은 업로드가 되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작성 화면으로 넘어가면, 보내는 분과 받는 분을 각각 기재하시면 됩니다.

다수의 수신인을 선택할 수도 있게 되어 있습니다.

샵메일 선택은 굳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기입하시고 하단 본문 작성을 누릅니다.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본문 작성을 누르면 전용 에디터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나오게 됩니다.

위 화면은 설치를 완료한 후 화면입니다.

내용 작성, 주소록 확인, 미리 보기 이후 처리를 하게 되는데, 내용 작성단에서는 문서를 첨부하거나 직접 작성이 가능합니다.

직접 작성은 메모장 형태로 된 화면에 타자만 치면 되니까 어렵지 않으며 문서 첨부하기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여백만 잘 맞추시면 큰 어려움 없습니다.

내용증명양식발송방법

마지막으로는 결제를 하게 됩니다.

결제 수단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으니 편한 방법을 사용해서 결제를 하시면 되고 결제를 마치면 인터넷으로 내용증명 발송이 끝나게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