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의 상업용 부동산 스토리

성수동 ICT특화지역 건물매매 꼭 보고 가세요

 

 안녕하세요

다딩중개법인 신상현 팀장입니다.

 

작년 10월 경으로 기억합니다.

성수동2가의 용적률 상향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이 10년이 넘는 기간동안의 협의를 마치고 마침내 확정되었습니다.

성수동의 준공업용지들을 최대 800%의 용적률을 부여하는 방안이라고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특화지역 내 매물 소개를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수동 빌딩 매매

성수동 입지 설명

성수동 지구단위계획

우선 위 지도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강남에서 영동대교를 타고 올라오면 만나게 되는 동일로와 성수사거리에서 성수역방면으로 이어지는 구역이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성수동은 거의 전부라 할 수 있을만큼 넓은 지역이 준공업지입니다.

예전에는 수제화 거리로 유명했고, 자동차에 관련된 정비소 등도 다수 포진해 있는 지역입니다.

어느 순간 지식산업센터가 계속해서 들어서게 되고 이면으로는 SNS 핫플레이스들이 자리하게 되면서 시장의 관심을 크게 받기 시작한 지역이라고 하겠습니다.

 

성수동 지구단위계획

오랜 구도심 일대가 그렇듯 성수동 일대는 상당히 슬럼화되어 있던 지역입니다.

따라서 재개발에 대한 이슈가 늘 있어왔고 현재 서울시장인 오세훈 시장이 과거 한강르네상스 계획을 통해 발전의 청사진을 그리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긴 시간 표류하던 개발이슈가 드디어 지구단위계획 수립이 가결되면서 탄력을 받을 예정입니다.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해당 지구단위 계획의 주요 골자는 높이 규제 완화와 용적률 인상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 사실 이미 용적률은 최대 480%까지 적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최대 800%라는 일반상업지에 준하는 용적률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앞으로는 고층 건물들이 계속 공급될 거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 업종에나 용적률 인상분을 적용하는 건 아니고 권장업종, 기부체납, 보행거점 조성 등 다양한 규제 역시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성수동 매매 물건 기본 정보

성수동 꼬마빌딩

본 건에 대해 기본 정보를 살펴보면 성수동 ICT 지구단위구역 내에 위치하였고 용도지역은 준공업지역입니다.

대지면적은 약 105평 남짓으로 개인이 접근하기 좋은 크기이며 따라서 투자목적으로 접근하기 수월하다고 하겠습니다.

매매 가격은 110억원으로 평당 약 1억 400만원 수준이며 이는 현재 성수동 일대의 시세 대비 20% 이상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ICT 특화구역내 매물은 1.8억 이상 최대 3억까지 호가하는 매물이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어느 정도 Risk가 있다 하더라도 투자를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본 건 매매 Risk

관리 가능한 Risk는 Risk가 아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리스크라는 단어를 우리 나라에서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위험도와 리스크는 분리해서 판단해야 하는 게 맞습니다.

이 말을 먼저 적은 이유는 본 건 매물에는 관리 가능하다 판단되는 Risk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물건은 현재 연립주택입니다.

다시 말해 현재 임차인들이 거주를 하고 있다는 점이고 그로 인해 명도 이슈가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 중개를 진행할 때 매도인이 명도를 하는 방향으로 업무진행을 하지만 본 건의 경우에는 매도인이 명도에 협조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매물은 매수자가 명도를 해야 하며, 일부 명도 비용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다만 그 금액이 크지 않을 거라고 말씀드리며 기간 역시 확정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6개월 정도 소요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매매 프로세스

성수동 건물매매

본 건은 매매 계약을 체결할 때, 명도 멸실 후 잔금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주택이 포함되어 있으면 대출을 일으키는 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지가 크지 않지만 사옥 용도나 근생 시설로의 신축으로는 충분한 크기이며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충실히 따를 경우, 지상층 연면적 700평 이상의 빌딩으로 신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규모는 큰 법인들보다는 개인이 접근하기 좋은 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수동 일대의 물건이 하루가 다르게 가격 상승이 되고 있는 점, 그리고 물건 자체가 귀한 점을 고려할 때

일부 위험도가 있다 하더라도 공격적인 투자를 권장드리고 싶으며 이 물건이 그에 해당합니다.

상세한 문의는 언제든 전화 및 내방 부탁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