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의 상업용 부동산 스토리

주택청약가점제

 안녕하세요 부동산공작소 온달입니다.

 

벌써 5월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주에는 여러 이유로 포스팅을 못하였는데 5월에는 조금 더 자주 포스팅 작성을 해보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을 하는 방법 중 청약 신청을 통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텐데, 청약 신청에는 필수적으로 청약통장 가입이 필요하며 1순위와 2순위 등 가점을 잘 받아야만 청약 당첨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아파트를 매매로 거래한다면 청약은 크게 의미가 없기도 하지만요!

주택청약 가점제

주택청약을 위해 필요한 청약통장을 먼저 간단히 살펴보면 청약통장은 만 19세 이후의 기간부터 가입기간을 인정받게 됩니다. 여러 개 개설이 안되고 한 사람당 한 개의 청약통장만이 개설 가능하며 종종 전신주 등에 청약통장 대여 등에 대한 팜플렛 등도 붙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청약통장 대여는 범죄행위니까 절대로 하면 안되는 점도 기억해두세요.

 

아무튼 내 집 마련을 위해 아파트를 매수하는 방법도 물론 많이들 진행하고 계시겠지만 청약이 강점을 갖는 이유는 많은 경우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되는 LH 국민주택 등에 신청이 가능하며 제가 거주하고 있는 송파구에서는 작년부터 로또 단지라 불리우는 북위례신도시 청약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분상제라고도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 분양가 상한제로 인해 재건축 아파트의 경우 조합원들이 일반분양가보다 비싸게 집을 가져가야 하는 문제도 있을 정도니까 청약은 분명 언젠가 효자 노릇을 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청약 순위

주택청약가점제주택청약가점제

청약 신청이 가능한 주택은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으로 나뉘어 지는데 두 주택간의 구별은 사실 실수요자에게는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수도권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들이 대부분 신도시이거나 LH 등에서 토지 매입을 통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며, 재건축아파트 등 민영아파트의 경우에도 우리가 흔히 33평형이라고 부르는 전용면적 85제곱 이하로 공급되는 주택은 국민주택이라고 판단하셔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아무튼 청약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 가입 2년 경과 조건이 가장 대표적이며 가입 기간 2년은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변별력을 위해 가점제를 통해 청약자들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주택청약 가점제

주택청약가점제

그럼 위의 표를 보면서 가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가점은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그것입니다.

무주택기간은 32점 만점으로 하여 2점씩 구간을 나누고 있고, 부양가족은 35점만점으로 5점씩 구간을 나눕니다.

그리고 마지막 청약가입기간은 1점씩 구간을 나눠서 총 17점 만점이며 모두 합산한 총점은 84점이 됩니다.

 

5~6년 전만 하더라도 50점대 초중반이면 청약 당첨이 가능했는데 최근에는 청약 당첨점수가 갈수록 상승하여 얼마전에는 64점을 기록한 아파트도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단순히 64점이라는 점수만을 보면 이게 높은가 싶기도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가정 구성을 고려해서 생각해보면 어마어마한 점수입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 나라 남성들의 혼인 평균 연령이 약 32세 정도이고 아이는 1명을 낳고 있습니다.

만약 45세 정도에 청약 신청을 한다고 할 경우, 무주택 30점, 부양가족으로는 배우자와 아이 하나 해서 15점, 청약가입기간을 17점이라고 하면 62점이 됩니다.

 

아이를 둘 낳거나, 부모를 모셔야만 62점 이상이 나온다는 계산이 되며 때문에 청약 가점에 대한 손질이야기가 꾸준히 나오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택청약 가점계산기

 

 

청약홈 | 청약가점계산

청약가점 계산하기 청약가점제에 의해 청약신청을 할 때에는 청약자 본인이 직접 주택소유여부,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를 산정해야 하므로 신청전에 청약신청 시 유의사항 및 가점제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착오에 따른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착오 신청에 따른 책임은 청약자 본인에게 있으며 은행 및 한국감정원에서는 이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적용기준을 숙지 후 가점항목을 선택하여 주세요. Q1. 무주택기간 무주택기간을 선택해주세요. (※미혼인 경우

www.applyhome.co.kr

가점표를 보면서 청약가점을 계산해도 되지만 청약홈에 편리하게 계산이 가능한 가점계산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아파트 투유를 검색해서 청약 가점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청약에 관련된 문의는 한국감정원 대표 콜센터 1644-7445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주택청약가점제

청약홈에 들어가면 위 화면처럼 모집공고단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우측에 청약가점 계산기가 보이는데 이를 클릭하시고,

주택청약가점제

위처럼 3가지 항목에 대해 하나씩 입력하고 가점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점수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물론 이는 참고적인 계산이며 실제 청약 신청 단계라면 대표 콜센터로 확인을 한 번 더하셔서 혹시라도 점수 실수로 인한 불이익을 막는 것도 중요할 듯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