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의 상업용 부동산 스토리

부동산 셀프등기 절차와 서류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온달입니다.

 

올해 가을, 아파트 매매 계약을 하나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매수인이 젊은 부부였는데 법무사 통한 등기 대신 직접 등기를 하시겠다고 하여 셀프등기에 대해 알아봐드린 적이 있습니다. 매매 뿐 아니라 오피스텔 등의 분양을 받게 되어도 등기를 해야하는데 다소 귀찮기는 해도 내 명의의 부동산을 등기한다는 기쁨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셀프등기를 하기도 합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 해보면 이런저런 준비과정과 절차에 진이 빠져 대행을 맡기기도 하지만 한 번 정도는 셀프로 등기를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부동산 셀프등기 절차

부동산 셀프등기
셀프등기 절차

먼저 절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서류를 준비하여 구청에 방문하고 구청에서는 취득세 고지서를 발부받아 은행에 납부를 하게 됩니다. 그 후 등기소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등기 절차가 모두 마무리됩니다. 위 과정은 발 빠르게 움직이면 반나절에 가능하며 등기소에서는 보통 3~4일 정도 후에 등기부에 기재하게 되며 등기 완료증을 수령하면 끝입니다. 말로 하니 이렇게나 간단해보이는 셀프등기이지만 실제로는 이런 저런 준비서류 등이 한 번 꼬이면 몇 날 고생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04-1.매매로인한소유권이전등기신청.hwp
0.06MB
01-2.위임장.hwp
0.03MB

등기 신청에 필요한 기본적인 서류를 첨부해드리니까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하셔도 좋겠습니다.

 

부동산 셀프등기 준비 서류

매도인 준비서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매도인은 등기권리증,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 원초본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인감증명서에는 매수인의 인적사항이 기재되어야 하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보통 매매를 주관하는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준비서류에 대해서는 상세히 안내를 해주게 되며 특히나 매도인 준비서류는 많지 않다 보니까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수인은 보다시피 준비해야 할 서류가 아주 많습니다. 이 서류를 준비하여 셀프등기를 하다가 서류 하나가 꼬이면서 전체적인 과정이 다 헝클어져서 짜증 가득한 하루를 보내는 경우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꼼꼼히 살펴보면 대부분 인터넷에서 출력하는 서류가 대부분이며 특별히 난이도가 있는 과정은 아닙니다.  먼저 부동산에서 준비해주는 서류는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매매계약서, 매도인의 위임장, 등기부등본 정도라고 볼 수 있으며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신분증 정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셀프등기 진행 과정

위에서 준비한 서류가 모두 빠짐없이 준비되었으면 대상 부동산의 관할 구청에 방문하는 게 첫 번째 순서입니다. 구청에서 매매 계약서, 실거래 신고필증을 제출한 후 취득세 고지서를 발부받아 은행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취득세는 위의 표와 같이 계산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매수의 경우 취득세 뿐 아니라 국민채권 매입비용, 등기신청수수료, 수입인지 등의 부대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되며 아래 링크에서 국민주택채권의 가격을 계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등기소 방문

취득세, 국민주택채권 매입 등을 한 후 마지막으로 관할 등기소에 방문하게 됩니다. 등기소의 등기운영과를 찾아가셔서 서류 접수를 하게 되면, 담당 공무원이 간단하게 서류를 검수해줍니다. 하지만 정말 간단하게 검수를 해줄 뿐 내용까지 체크해주는 건 아니기 때문에 서류에 문제가 있다면 나중에 등기소를 재차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류는 꼭 정확하게 확인을 한 후 접수를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서류 접수가 마무리되고 이상이 없다면 3~4일 정도 이후에 등기부에 기재가 되며 이로서 셀프등기가 마무리됩니다. 

이 과정이 귀찮고 번거롭다면 법무사무소 등을 통해 대행을 하면 되지만 그로 인한 비용이 따로 발생합니다. 최근 입주한 방이동의 모 오피스텔에서는 입지지원센터에 법무사가 상주하며 접수를 받는 모습을 본 적이 있으며 대략적으로 10만원 수준의 대행 비용이었습니다.

 

이상으로 부동산셀프등기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